군단장 등 20명 문책_불독 내기_krvip

군단장 등 20명 문책_내가 보낸 매혹적인 코스타 카지노_krvip

⊙류근찬 앵커 :

강릉 무장공비 침투사건에 대한 군 자체 검열 결과 해안감시와 초동조치 그리고 상황보고체계 등에서 큰 문제점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번 작전 과정에서 과실이 드러난 군단장 등 20명에 대해서 문책하기로 했다고 오늘 발표했습니다.


보도에 이준희 기자입니다.


⊙이준희 기자 :

지난달 9일부터 한달여동안 실시된 공비소탕작전에 대한 특별검열 결과 문책을 받은 사람은 모두 20명입니다.


⊙강준권 (합참 공보실장, 대령) :

사법처리 2명 징계 7명, 보직해임 3명, 경고 8명 이렇게 해서 현재 과오자 20명중에 8명이 기조치 되었다는 사실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준희 기자 :

이 가운데는 군단장을 비롯한 육군 철벽부대장 그리고 합참의 정보와 작전 고위직 관련자 2명도 포함돼 있습니다. 문책 내용별로 보면 경계소홀 책임 8명 초동조치 부실 4명 병력통제 부실 8명 작전보안 부실 2명 오인사격 관련자 2명 등입니다. 이번 특감결과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된 것은 해안감시 분야입니다. 잠수함이 좌초된 지역은 해안초소의 감시 사각지대였던 것으로 밝혀졌으며 당시 간부들은 해당 지역을 순찰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잠수함 발견 보고를 처음으로 받은 소초에서 합참에 이르기까지 2시간40분이나 걸린 상황보고 늑장은 초기 봉쇄작전에 실패를 자초한 원인이 됐던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이밖에 실전에서 장병들의 소란과 매복 흔적을 그대로 남겨두는 등의 전장군기가 문란했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특별검열단은 경계와 초동조치 지연 등 작전 초기의 문제점은 설마 공비들이 잠수함을 이용해 침투할까라는 안일한 생각 때문이었으며 그 이후의 작전은 다른 대침투작전과 비교해 볼 때 비교적 성공적이었다고 자평했습니다.


KBS 뉴스, 이준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