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 연방의회 선거 앞두고 가짜뉴스 경계령_컵의 빙고 국가_krvip

獨, 연방의회 선거 앞두고 가짜뉴스 경계령_병 속의 베타 물고기_krvip

독일 정부가 내년 연방의회 선거를 앞두고 이른바 '가짜뉴스'를 다룰 기관을 따로 설립하기로 하는 등 경계에 나섰다.

독일 국제 공영방송 도이체벨레는 독일 내무부가 이 같은 방안을 제안했다고 주간지 슈피겔을 인용해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내무부의 한 관리는 "내년 9월 의회 선거 일정을 고려할 때 방위대를 설립하는 협상이 빨리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가짜뉴스는 실제 뉴스와 외관이 비슷하지만 실제로는 특정 정파를 음해하는 허위 정보나 선전물로 분류된다. 가짜뉴스도 언론 정책 관련 사안인 만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대변인인 슈테판 사이베르트가 이끄는 공보청이 설치를 주도할 예정이다.

슈피겔은 내무부 관리의 노트에 러시아계나 터키 출신 독일인 집단이 특히 가짜뉴스에 취약할 것으로 보인다는 내용이 있었다고 밝혔다. 내무부는 이들 집단을 겨냥한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권고하면서 독일 정당들이 선거운동 기간에 소셜 미디어 봇이나 가짜뉴스를 활용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앞서 메르켈 총리는 지난달 연방하원 연설에서 "가짜 사이트나 봇, 악성 게시물을 올리는 사람 등이 여론을 강화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지난달 치러진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는 구글과 페이스북을 통해 대량으로 유포되는 가짜뉴스가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쳤다는 관측이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