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국방망 해킹 사건, 신속 수사…책임자 엄중 처벌”_포키 해전_krvip

軍 “국방망 해킹 사건, 신속 수사…책임자 엄중 처벌”_비디오를 보면서 달러로 돈을 벌다_krvip

<앵커 멘트>

지난해 일어난 국방망 해킹 사건 당시 1급 군사기밀도 일부 유출됐다는 KBS 보도에 대해서, 국방부는 신속한 수사를 통해 책임자를 엄중히 처벌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김성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9월 일어난 국방망 해킹 사건 당시, 1급 군사기밀에 해당하는 작전계획 5027도 일부 유출됐다는 KBS 보도 이후, 국방부가 즉각 관련자 40여 명에 대한 신속한 수사를 통해 책임자를 엄중 처벌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문상균(국방부 대변인) : "지금 현재 수사가 진행 중에 있고, 끝나는 시간은 제가 확정해서 말씀드리는 것은 현재로서는 판단이 제한됩니다. 그러나 어떤 수사결과가 나오면 설명을 드릴 예정입니다."

또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 국방 사이버 안보 혁신위원회를 중심으로, 군에서 운용 중인 컴퓨터를 전면 포맷하고, 백신 체계의 취약점을 보완하는 등의 조처를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작계 5027 유출은 군 최고 군사기밀인 아군 병력과 장비의 이동 경로 등이 적에게 고스란히 노출됐을 위험이 있는 것이어서, 작전계획을 전면 수정하는 등 보다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또 군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보안 시스템이 지난 2009년과 2015년 유사한 해킹 피해를 본 전례가 있는 만큼, 백신 체계를 포함한 사이버 방어 대책을 원점에서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KBS 뉴스 김성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