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사드 임시배치’에 中매체들 “외교·군사 보복따를 것” 위협_포커 트래커 토런트_krvip

韓 ‘사드 임시배치’에 中매체들 “외교·군사 보복따를 것” 위협_카메룬이 첫 경기에서 승리했습니다._krvip

중국이 다시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사드를 이유로 한국에 압박의 강도를 높이고 있다.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ICBM급 화성-14형의 2차 발사에 대응해 우리 정부가 사드 발사대 4기를 임시 배치한 것을 놓고 중국 당국이 김장수 주중 대사를 불러 항의한 데 이어, 이번에는 관영 매체들을 동원해 외교, 군사 보복을 각오해야 하며 양국 외교·경제관계가 장기간 피해를 볼 것이라고 위협하고 나섰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영자 자매지 글로벌타임스는 중국 전문가들을 인용해, 이번 임시 배치가 한국정부에 제 발등을 찧는 일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우선 자국 전문가들의 발언을 게재하는 방법으로 "중국의 강력한 반대에도 한국이 사드 배치를 주장하면 한국과 중국의 외교와 경제관계가 장기간 피해를 볼 것"이라고 언급했다.

진징이 베이징대 교수는 "사드가 장기적인 측면에서 중국의 군사와 국익에 심각한 위협을 주기 때문에 한국에 사드가 배치된다면 한중 양국 관계의 손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뤼차오 랴오닝성 사회과학원 연구원은 "중국은 국가 안보에 위배되는 행위를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사드 배치에 외교·군사 조치를 포함한 중국의 보복이 따를 것"이라고 강조했다.

뤼 연구원은 이어 "사드가 북한의 중거리 미사일을 효과적으로 요격할 수 있을지 불분명하다"면서 "중국인들이 사드가 주는 충격에 실망하고 있다는 점을 한국의 새 정부는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글러벌타임스는 지난달 29일 중국 외교부가 김장수 대사를 초치해 사드 배치 중단과 철회를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그러면서 "미국과 한국이 지난해 7월 중국의 반대 속에 사드 배치를 결정한 뒤 한중 관계가 급격히 나빠져 점점 더 많은 한국 기업들이 중국인 고객들을 잃어왔다"면서 "중국 내 롯데마트의 경우 112개 매장 중 겨우 12개만 정상 영업을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해외망 시사평론가인 궈루이 지린대 국제정치과 교수는 미국과 한국의 사드 배치 가속화는 동북아 정세 불균형을 일으킬 수 있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후 사드 배치를 잠정 중단하고 국회 심의 비준과 환경 평가를 완성한 후 재검토하겠다는 결정을 했지만 이는 정치 책략과 우회 수단일 뿐이었다"고 지적했다.

궈 교수는 "문 대통령의 대중국 정책은 애매모호하며 단지 중국 측의 이해와 한중 관계 개선, 중국의 대북 압박 동참만 바랐다"면서 "그뿐만 아니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를 구실로 한국 정부는 사드 잔여 발사대 배치 가속화라는 뜻밖의 행동을 했다"고 덧붙였다.

궈 교수는 "문재인 정부가 사드 배치 문제에서 보인 극단적인 행동은 재주를 피우려다가 일을 망치고 돌을 들어 제 발등을 찧는 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