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중국계 기업 대미 기술투자 제한…中 “공평 대우해야”_내가 휴대폰을 갖게 되는 꿈_krvip

美, 중국계 기업 대미 기술투자 제한…中 “공평 대우해야”_카지노 비치 카바레_krvip

미국이 중국으로 첨단기술이 유출되는 것을 차단하고자 중국계 기업을 상대로 대미(對美) 투자를 제한하기로 하자 중국 정부가 공평한 대우를 해야 한다며 반발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현지시간 어제(24일)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이번 주말 중국 지분이 25% 이상인 기업을 대상으로 "산업적으로 중요한 (미국의) 기술"에 투자를 제한하는 규정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이 규정이 적용되면 중국 측 지분이 25% 이상인 기업은 미국 IT(정보기술) 기업을 인수할 수 없게 됩니다.

특히 중국 지분 기준인 25%는 추후 논의를 거쳐 더 낮아질 수도 있다고 이들 소식통은 덧붙였습니다.

소식통들은 이와 함께 미 국가안전보장회의(NSC)와 상무부가 첨단기술이 중국으로 유출되는 것을 막고자 "강화된" 수출 통제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이같은 조치는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을 상대로 무역 갈등을 고조시키는 가운데 나온 것으로, 특히 중국의 첨단 기술 육성책인 '중국 제조 2025'를 정면으로 겨냥한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은 IT, 우주, 전기자동차, 생명공학 등 10개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가 되겠다는 목표로 '중국 제조 2025'를 추진 중입니다.

중국 외교부는 미국의 이런 움직임에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겅솽 외교부 대변인은 오늘(25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정부는 중국 기업들이 시장 원칙에 따라 현지 법률을 준수하면서 대외 투자와 협력을 하도록 격려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겅솽 대변인은 "중미 무역 투자 협력의 본질은 호혜 공영이며 중국 기업의 투자는 미국에 많은 일자리와 대규모 세금을 가져다줬다"면서 "미국이 기업들의 상업행위를 객관적으로 보고 중국기업이 현지에서 투자활동을 하는 데 있어 공평하고 예측 가능한 투자 환경을 조성해주길 희망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중국의 반발에도 미국은 중국의 '기술 굴기'를 견제하기 위해 국제긴급경제권한법(IEEPA) 적용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국제긴급경제권한법은 미 대통령이 "드물고 예외적인 위협"이 있을 때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9·11 테러 이후 널리 쓰였습니다.

[사진 출처 : AP=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