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연구원 “노후 위해 개인저축·사적연금 확대해야”_치과로 돈 버는 방법_krvip

금융연구원 “노후 위해 개인저축·사적연금 확대해야”_카지노 룰렛 게임을 얻는 방법_krvip

우리나라 가구가 노후생활을 위해 개인저축과 사적연금을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정한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14일 '가계금융·복지조사에 나타난 우리나라 가구들의 노후생활 준비'라는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미래 소득, 자산, 지출 등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지 못해 노후 준비를 비관적으로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며 "안정적인 은퇴 준비를 위해 개인저축 및 사적연금을 확대해야 하고 이를 위한 금융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통계청의 2016년 가계금융·복지조사 결과에 따르면 작년 3월 말 기준으로 가구주가 은퇴하지 않은 가구의 절반 이상이 노후생활에 대한 준비가 제대로 돼 있지 않다고 응답했다.

노후생활비 준비에 대해 '아주 잘 돼 있다' 또는 '잘 돼 있다'는 응답은 8.8%에 그쳤다. 반면 '잘 돼 있지 않다'는 응답이 37.3%, '전혀 돼 있지 않다'는 응답이 19.3%로 나타났다.

또 작년 3월 말 현재 가구주가 은퇴한 가구 중 60% 이상이 생활비가 부족하다고 응답했다. 개인 저축액 및 사적연금의 비중은 9.8%에 불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