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상원, 러 제재법안 추진…푸틴 ‘맞대응 자제’_오늘 할 베팅_krvip

美 상원, 러 제재법안 추진…푸틴 ‘맞대응 자제’_베토 카레로 현 소유주_krvip

<앵커 멘트>

러시아의 미국 대선 해킹에 대해 미국 오바마 대통령이 외교관 추방으로 대응한 데 이어, 미국 의회도 러시아 제재 법안을 만들자며 나섰는데요.

그런데 러시아는 맞대응을 자제하는 분위기입니다.

김영은 기자입니다.

<리포트>

미국 행정부가 러시아의 미국 대선 해킹에 대해 초강경 조치를 내린 데 이어 미 의회도 러시아 압박에 나섰습니다.

시리아와 우크라이나 문제까지 겨냥한 포괄적 러시아 제재법안을 발의하고, 별도의 진상 조사위에서 러시아의 미 대선 개입 의혹도 조사하겠다는 겁니다.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인이 소속된 공화당 의원들도 동참의 뜻을 표명했습니다.

<녹취> 린지 그레이엄(미 공화당 상원의원) : "함께 청문회를 열고, 제재를 가할 겁니다. 미 대선 개입에 대한 책임을 푸틴 대통령과 주변 인물들에게 묻겠습니다."

러시아는 러시아 주재 미국 외교관을 추방하는 식의 맞대응은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미국의 제재에 대해 러시아가 보복할 근거가 있지만 무책임한 외교 공방까지 벌이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차기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에 맞게 양국 관계를 복원하기 위한 추가 행보를 예고했습니다.

트럼프는 푸틴의 대미 보복 유보가 훌륭한 결정이라며 푸틴이 "똑똑하다"고 치켜세웠습니다.

푸틴과 친밀한 관계를 과시하고 있는 트럼프가 앞으로 오바마의 행정명령을 해제하고, 의회의 제재 법안에 거부권을 행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김영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