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경선 부정’ 통합진보당사 압수수색_기계 모험가 베토_krvip

검찰, ‘경선 부정’ 통합진보당사 압수수색_아이디어는 돈을 만든다_krvip

<앵커 멘트>

비례대표 경선 부정 의혹으로 극심한 내홍을 겪고 있는 통합진보당에 대해 검찰이 증거 확보에 나섰습니다.

검찰은 현재 통합진보당 중앙당사에서 압수수색을 진행 중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건우 기자, 소식 전해 주시죠!

<리포트>

네, 검찰이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경선 부정 의혹과 관련해 이 시각 현재 통합진보당 중앙당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 공안 1부는 오늘 오전 8시쯤 서울 동작구 대방동에 있는 통합진보당 중앙당사에 검사와 수사관 30여 명을 보내 비례 대표 경선과 관련된 각종 자료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선 부정 의혹과 관련돼 있는 통합진보당의 당원명부와 전산 시스템의 서버 등이 주요 압수 대상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앞서 검찰은 오전 8시쯤 현장에 도착했지만, 압수수색에 입회해야 할 통합진보당 측 책임자인 사무부총장이 도착하지 않아 30여 분 동안 압수수색이 지연되기도 했습니다.

검찰은 오늘 확보한 서버 등에 대한 분석작업이 끝나는 대로 조준호 진상조사위원장 등 통합진보당 관계자들을 차례로 불러 경선 당시 상황 등을 조사할 계획입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은 지난 3일, 보수 시민단체인 ’라이트코리아’가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경선 과정에서 부정 의혹이 있다며 이정희, 심상정, 유시민 통합진보당 공동대표들을 고발해 온 사건을 공안 1부에 배당하고, 수사를 진행해 왔습니다.

이번 사건과 관련해 현행 정당법과 선거법에는 당내 부정 경선을 처벌할 조항이 없어 경선 부정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형법상의 위계에 의한 업무방해 혐의 등이 적용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지금까지 서울중앙지검에서 KBS 뉴스 김건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