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경기 침체’ 경고 속에도 ‘추가 관세’ 강행_상그에 포커 캐스트_krvip

美, ‘경기 침체’ 경고 속에도 ‘추가 관세’ 강행_돈 버는 방법 초대장 만들기_krvip

[앵커]

미국이 경기 침체 우려 속에도 중국산 제품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를 강행하기로 했습니다.

다음달 미중 무역협상도 불투명한 상황이 됐습니다.

뉴욕 김철우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다음 달 1일부터 3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 중 우선 일부 품목에 15% 관세를 물린다."

미 무역대표부가 관보에 중국 상품에 대한 추가 관세 부과 방침을 밝혔습니다.

트럼트 대통령이 지난 23일 예고한 그대롭니다, 이틀 전 G7 종료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미·중 협상 가능성을 언급했지만, 상황은 다시 강 대 강 대치 국면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다음 달 워싱턴 미·중 고위급 협상 재개도 불투명해졌습니다.

중국은 반격 수단은 충분하다고 경고하면서도 '추가 관세 취소'부터 논의하자고 요구했습니다.

[가오펑/중국 상무부 대변인 : "무역전쟁이 계속 고조되면 미국 소비자와 기업 모두 중대한 손실을 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우려와 관세 유보 요구는 미국 내에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미국 소매업계와 기술산업계는 관세 부담으로 미국 소비자들의 희생이 커지고, 일자리까지 없어질 수 있다며 관세 부과 취소 또는 연기를 요청하는 서한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냈습니다.

트럼프 정부 들어 처음으로 경기 비관 전망이 낙관론을 앞섰고, 트럼프의 경제 정책에 대한 불만이 만족보다 높게 나타났다는 여론조사도 나왔습니다.

30년물 국채 금리가 역대 최저치로 떨어지고, 부유층들의 소비가 줄고 있다는 보도가 이어지는 등 경기 침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미국 곳곳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경제 성장과 실업률 하락, 주가 상승을 치적으로 내세웠던 트럼프 대통령 입장에선 재선 가도에 경고등이 켜진 셈입니다.

지금은 중국에 강경한 자세지만 선거전이 가열될수록 무역전쟁의 동력이 떨어질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뉴욕에서 KBS 뉴스 김철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