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삼성-SK하이닉스 中 공장에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 1년 유예_리얼 스포츠 클럽 고아나 포커 협회_krvip

美, 삼성-SK하이닉스 中 공장에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 1년 유예_포커 브라질을 업데이트하는 방법_krvip

[앵커]

미국 정부가 지난주 삼성이나 SK 하이닉스 등 우리 반도체 기업들이 중국에 첨단 장비를 들일 때마다 심사를 받도록 하는 조치를 발표해 논란이 일었었는데요.

이 조치를 일단 1년 간은 유예하기로 했다는 게 확인됐습니다.

자세한 내용 워싱턴 이정민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리포트]

최근 미국 기업의 중국 내 반도체 장비 수출을 금지한 미국 정부가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의 중국 현지 공장에 대해서는 수출 통제 조치를 1년 간 유예했습니다.

미국 상무부가 삼성전자와 SK 하이닉스에 이런 방침을 공식 통보한 사실이 알려졌는데, 해당 업체도 맞다고 확인했습니다.

중국 내 반도체 생산 시설에 필요한 장비를 1년 간 미국의 별도 허가 없이 공급받기로 미국 상무부와 협의가 됐다는 겁니다.

당초 미국 상무부는 지난주 미국 기업들을 대상으로 중국 기업에 첨단 반도체 제조 장비를 반입할 경우 정부 허가를 거치도록 하는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미국 기업이 아닌 다국적 기업들에겐 건별로 심사를 받도록 했는데, 심사 조건이 굉장히 까다로워서 삼성, SK하이닉스 같은 해외 기업들의 중국 내 투자나 생산이 막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었습니다.

삼성과 SK하이닉스는 현재 중국 공장의 설비 증설과 노후 장비 교체 등을 진행 중입니다.

미국 정부의 이번 수출통제 유예 조치는 이같은 사정을 감안해달라는 우리 업계의 요구가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조치로 삼성과 SK하이닉스는 일단 1년은 미국 정부의 별도 허가 없이도 미국 기술이 들어간 장비를 중국에 반입할 수 있게 됐습니다.

다만 미국이 완전히 중국 내 장비 반입을 허가한 게 아닌 1년의 유예 기간을 준 만큼, 업체들로선 그 안에 해결책을 모색해야 하는 숙제도 안게 됐습니다.

SK 하이닉스는 보도자료를 통해, 중국과 반도체 제품 생산을 지속할 수 있도록 미국과 원만하게 협의가 됐다면서, 앞으로도 우리 정부, 미국 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국제 질서를 준수하며 중국 공장을 운영하겠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워싱턴에서 KBS 뉴스 이정민입니다.

영상편집:이태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