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익 해치는 ‘북한 허위정보’…“북한 정보 통제 넘어서 유통 확대해야”_항공사 슬롯_krvip

국익 해치는 ‘북한 허위정보’…“북한 정보 통제 넘어서 유통 확대해야”_포커 위치별 손 그룹_krvip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과 '사망설' 등으로 거짓 정보의 유행병 현상을 일컫는 인포데믹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정부가 가능한 범위에서 북한 관련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개하고 제공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이우영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오늘(11일)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가 발표한 '북한 관련 허위정보 실태와 대응' 보고서에서 정부는 북한 관련 정보를 충분히 제공해 민간 부분과 더불어 정보의 진위여부나 해석여부가 논의되는 방향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 교수는 북한에 대한 정보를 통제하는 것을 넘어 공공기관 등을 활용해 북한 관련 정보를 적극적으로 알리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교수는 정부는 이 과정에서 현안이 발생하기에 앞서 선제적으로 설명하고, 정파성이 문제가 될 경우 통일연구원 등 연구 기관이나 국회 입법조사처 등 중립적 기관을 활용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임을출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 역시 언론의 가짜뉴스를 막기 위해서는 정부와의 정보공유가 필수적인 것으로 판단된다며 언론이 출처가 불분명하고 근거가 미약한 주장을 단순 전달하기만 하지 않고 '팩트체크'를 할 수 있도록 검증기능을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임교수는 특히 근본적으로 허위정보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남북 언론 간의 상호 취재와 보도가 정상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오보를 방지하고 정정 및 반론보도를 가능하게 하는 남북 간 협력시스템 도입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가 남북대화 복원 계기가 있을시 남북간 언론교류를 우선 의제로 논의하고 합의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임 교수는 덧붙였습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