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비서동 명칭, ‘여민관’으로…“국민과 함께 한다는 의미”_커뮤니티 빙고_krvip

靑비서동 명칭, ‘여민관’으로…“국민과 함께 한다는 의미”_가을에 버푼을 얻는 방법_krvip

청와대가 대통령 비서실이 위치한 '위민관(爲民館)'의 명칭을 노무현 정부 때 사용했던 이름인 '여민관(與民館)'으로 바꾸기로 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은 12일(오늘) 춘추관 브리핑에서 "위민관 명칭은 여민관으로 하기로 했다"며 "명칭 변경은 문재인 대통령 지시"라고 밝혔다.

변경 이유에 대해 "백성을 위한다(위민·爲民)라는 뜻은 아무래도 저희가 주체가 되고 국민이 객체가 되는 개념인 거 같고 여민(與民)이란 의미는 국민과 대통령이 함께한다는 의미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은 대선 기간에 국민의 촛불 혁명에 의해 선거가 시작됐고, 선거로 인해서 국민이 만들어 준 정부라는 생각을 갖고 있어서 이름도 역시 국민과 함께한다는 개념을 선호한 것으로 생각된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본관에서 500m 거리에 있는 여민관은 3개 동의 건물로 구성돼 있으며 대통령 비서실과 국가안보실 사무실 등이 자리 잡고 있다.

이 건물의 명칭은 과거 노무현 정부에서 여민관으로 불렸으나 이명박 정부에서 위민관으로 바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