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구팀 “파리기후협정 목표 달성 확률은 5%에 불과”_애틀랜틱 시티 포커 토너먼트_krvip

美연구팀 “파리기후협정 목표 달성 확률은 5%에 불과”_카트루프 포커 그게 뭐야_krvip

금세기 말까지 지구의 평균온도 상승 폭을 산업혁명 이전과 비교해 "섭씨 2℃보다 훨씬 작게" 제한한다는 파리기후협정에 담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확률은 5%에 불과하다는 추정이 나왔다.

미국 워싱턴대 아드리안 래프테리 교수 등이 이끈 연구팀은 '네이처 기후변화'에 게재된 연구보고서에서 이 같은 추정을 내놨다고 진보 성향 영국 일간 가디언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구팀은 파리기후협정이 야심적으로 삼은 "1.5℃ 이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확률은 1%밖에 안 되는 것으로 추정했다.

연구팀은 대신 2100년까지 지구 평균기온 상승 폭이 섭씨 2℃에서 4.9℃ 사이가 될 가능성이 90%로 추정됐다면서 이 같은 추정은 기후변화에 관한 유엔 정부간 패널이 제시했던 최악과 최선 사이의 중간 시나리오라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탄소집약도(경제 활동 1달러 당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양)가 미래 지구 기온 상승에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라는 점을 발견했다.

기술발전이 금세기 남은 기간 탄소집약도를 90% 정도 낮출 것으로 예상됐다. 두 거대한 에너지소비국인 중국과 인도에서도 탄소집약도가 가파르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그럼에도 이 같은 급격한 탄소집약도 감소조차 상승 폭을 섭씨 2℃로 묶는 데에는 역부족이라고 연구팀은 말했다.

연구진은 기술발전이 이런 전망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하지만 컴퓨터, 로봇, 하이브리드 차량, 인터넷, 전기차 등 지난 반세기에 이뤄진 주요 기술발전이 탄소 효율성을 대략 연간 2% 정도 꾸준히 향상하는데 그치면서 급격한 향상을 가져오진 못했다고 지적했다.